A
▶ 일반적으로, 가장 좋은 비타민 C는 순수한 비타민 결정체인 비타민 C 분말입니다.
▶ 비타민 C는 열, 햇빛, 물에 약하며, 아무 가공이 되지 않은 상태일수록 효과가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.
▶ 외국의 비타민 상점에서 팔고 있는 비타민 C의 종류는 우리가 알고 있는 정제(tablet) 외에도, 분말, 캡슐, 서방정, 시럽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.
▶ 비타민 C를 정제로 만들기 위해서는 비타민 C 분말 즉 가루가 뭉쳐지기 위한 첨가물이 필요합니다. 미국의 한 회사의 비타민 C 1g 정제를 예로 들어보자면, 정제 하나당 Vitamin C 1000mg, 기타 첨가물로 Cellulose(식물성), Croscarmellose, Vegetable Stearic acid, Cellulose coating, Silica, Vegetable magnesium Stearate라고 표기되
어 있습니다. 여기서 비타민 C를 제외한 나머지들은 정제를 만들기 위해 들어간 첨가물들이며, 바로 이 첨가 물에서 회사마다 차이가 납니다. 이는 가능하면 해롭지 않은 것이 라야 하며 적은 양이어야 합니다.
▶ 그런데 국내 회사의 비타민 C 1g 정제에 표기된 것을 보면, K제약, 또 다른 두 K 제약과 H제약의 비타민 제품에는 성분 'ascorbic acid 1000mg' 이라고만 되어 있습니다. 또 다른 K제약은 ‘Ascorbic acid 97% granule 1031.0mg, ascorbic acid 1000mg'이라고 되어 있습니다. 국내 제약회사의 기술 수준이 미국보다 너무나 우수해서 첨가물도
없이 가루를 정제로 만들었을까요?
▶ 국내의 비타민 정제들은 우선 첨가물로 과연 무엇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표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. 그래야만 최소한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. * 그러나 이렇게 좋은품질의 정제라고 해도, 분말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. 분말에는 다른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.
▶이러한 이유로 캐스카트, 리오단 박사 등 고용량의 비타민 치료를 시도하여 좋은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는 의사들은 먹는 비타민의 경우 모두 분말 비타민C를 사용하였습니다.
▶ 이러한 분말 비타민 C는 신맛이 강해서 먹기에 불편한 경우도 있습니다. 그러나 조금만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게 드실 수 있습니다.
▶ 분말을 정 드시기 어렵다면, 대안은 비타민 분말을 그대로 캡슐에 넣은 비타민 C 캡슐입니다.
▶ 그리고 그 다음 선택이 될 수 있는 것이 정제로서, 가능하면 첨가물이 적은 것이어야 합니다.